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Faster Than Light 케스트렐 표준 함(난이도 보통) 공략 - (1)
    게임/Faster than light 2020. 5. 30. 10:55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2016년부터 즐겨온 Faster Than Light(FTL) 게임에 대한 공략을 해보겠습니다.

     

    제가 직접 플레이 하는 사진을 올리면서 직접 따라하실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FTL 이라는 게임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 들어가주세요.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2680/FTL_Faster_Than_Light/

     

    FTL: Faster Than Light on Steam

    This "spaceship simulation roguelike-like" allows you to take your ship and crew on an adventure through a randomly generated galaxy filled with glory and bitter defeat.

    store.steampowered.com

    케스트렐 표준 함

    이 구성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유저가 바로 접하는 케스트렐 표준함이지만, 가성비 좋고 쿨타임이 빠른 Artemis 미사일과 게임 내 가장 사기 무기라 불리는 Burst Laser II 레이저가 달려있어 아주 좋습니다. 전력 2, 쿨타임 12초인데 무려 3발을 쏩니다. 아무튼 사기입니다. 상점에서도 보이면 무조건 사세요.

     

    어쨌든 저는 확장팩 컨텐츠 중 Flak 과 해킹 장비를 좋아하기 떄문에 확장팩을 활성화 했습니다.

    그럼 시작해보죠!

    섹터 1의 맵

    섹터 1에 들어갔더니 맵이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보라색 성운지대는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위로 돌아서 가도록 하죠.

    성운지대에서는 센서가 작동하지 않거나 사용 가능한 reactor(반응로) 가 절반이 되는 때가 있으니 초보자 분들은 피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도약을 했더니 락맨 정찰선이 연료 3을 주면서 호위를 해달라고 합니다. 선금으로 뭔가를 주는 퀘스트는 무조건 받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퀘스트를 달성하지 않더라도 받은 선금을 다시 토해야 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죠 ㅎㅎ

     

    용병 함선

    다시 FTL 도약을 하니 용병 함선이 나와서 service or nah? 라고 하네요. 스크랩이 있었으면 저는 거의 1번을 선택합니다. 반란군 추적을 늦추면 추적이 2도약 느려지는데, 2도약 동안 벌 수 있는 스크랩의 기댓값이 15 보다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섹터가 지날수록 적 함선을 파괴할 때 얻는 스크랩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더욱 그렇습니다.

    이번에는 스크랩이 없으니 용병 함선을 공격해봅시다.

     

    전투의 기본

    이미 튜토리얼을 진행해서 아시겠지만 핵심은 상대 무기실과 실드실을 조지는 것입니다. 95% 이상의 상황에서는 그렇게 하면 되고 상대가 도망가기 직전의 특수한 상황일 때는 조타실을 조집니다.

    무기실과 실드실 중 어디를 공격할까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뀌는데, 저 같은 경우 초반 섹터에서는 이렇게 진행을 합니다.

    상대방이 미사일이 있는 경우엔 -> Artemis로 무기실을 조지고 Burst Laser II로 실드실을 조집니다. 

    상대방이 미사일이 없는 경우엔 -> 둘 다 실드실을 조집니다.

     

    그리고 전투 할 때 의료실 등 지금 사용하지 않는 곳에 전력이 들어와있으면 꼭 필요한 곳으로 옮겨 줍시다.

    FTL은 운빨X망 겜이라고도 많이 불리는데요. 상대방의 Artemis 미사일을 맞으니 선체에 Breach(구멍)가 났군요 정말 화가 납니다. 어쩔 수 없어요. Ryan 친구에게 수리를 맡기고 저도 한 방 먹여줍니다.

    승기를 잡은 것 같군요. 상대방의 무기실이 초토화됐습니다. 수리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겠군요. 실드실은 지금 노란색이지만 실드 한 칸이 그대로 남아있군요. 어쨌든 무자비하게 박살을 내줍시다. 참고로 미사일은 전투 시작할 때 빼고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쏠 때 마다 미사일을 한 개씩 소모하기 때문이죠. 상점에서 미사일 하나 사려면 6 스크랩이나 들어요. 땅 파서 1스크랩도 안나옵니다 

     

    음? 제가 함선을 파괴하지 않으면 화물 중 일부를 준다고 하네요. 이럴 때는 파괴하지 않아서 얻는 이익이 클때만 요구를 들어주면 됩니다.

    지금 보면 미사일 5, 드론 부품 1, 7 스크랩을 주네요. 미사일은 사실상 팔때는 3 스크랩(실제로 팔지는 못함), 드론 부품도 아마 3 스크랩이므로 25 스크랩을 준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꽤 괜찮네요 저는 요구를 들어주겠습니다.

    웬만한 경우에는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데. 가끔 미사일을 엄청 많이 주거나, 무기 혹은 Augmentation(함선 보조 장비)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웬만하면 받습니다.

     

    이제 FTL 도약을 다시 해보죠.

    함선에 파괴된 곳이 있으면 수리를 다하고 승무원 체력도 다 채우고 갑시다. 다음 전투에 최상의 컨디션으로 싸워야 합니다.

     

    흠. 도약 했더니 제비뽑기로 선원을 한명 보내라고 하는군요. 진짜 이건 절대 보내지 마세요. 기분도 나쁘고 그렇게 해서 사느니 차라리 싸우다가 명예롭게 죽는 편이 낫겠습니다.

    놀랍게 졸탄 실드까지 있군요. 상대 함선을 감싸는 졸탄 실드가 보이십니까? 정말 역겹습니다. 총 5의 데미지를 주어야 저게 사라집니다. 게다가 방금 미사일까지 무기실에 맞았어요. 이건 거의 천재지변인데 어쩔 수 없죠. 

    무기실이 공격 당했을 때 대처법은 바로 멈추고, 버스트 레이저 전력이 한칸 비었는데 아르테미스 전력을 빼고 버스트 레이저에 넣어줍시다. 버스트 레이저는 3발을 공격하기 때문에 졸탄 실드를 빨리 깔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선원 한명을 더 불러서 빨리 수리를 해줍시다.

     

    결국 승리를 했지만 선체가 데미지를 5나 입었군요. 2016년 부터 했는데 부끄럽습니다. 싸워서 이겨도 선체 피해가 크면 다 스크랩으로 복구를 해야 하니 항상 최소한의 피해로 이길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초반 섹터에서는 1 피해 = 2 스크랩입니다. 저는 10 스크랩을 손해를 본 셈이죠 오우 쉣.

    도약의 기본

    지금 보면 뒤에 반란군 기함이 따라오고 있습니다. 반란군 기함에 닿지 않으면서 최대한 많은 비콘(Beacon)을 돌아야 최대한의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바로 출구로 달려가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어차피 최후의 섹터에서 보스 함을 격침하기 위해서는 함선 스펙이 어느정도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저도 출구쪽으로 가기 보다는 성장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밑쪽으로 가겠습니다.

    상점에서 할 거

    처음으로 상점에 도착했군요. 상점에서 할 것은 함선 수리와 각종 구매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수리는 대부분 함선 체력의 75% 정도까지만 수리를 해놓습니다. (최후의 섹터에서 수리를 해줘요)

    지금 보면 시스템 - 은폐장이 있네요. 은폐장은 영어로 Clocking인데 저는 거의 보스전의 필수 무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너무 비싸요 나중에 나오는 상점에서 살 수 있을 겁니다.

    보조장비에는 장거리 탐사용 스캐너가 있는데 저게 있으면 가끔 파란색 선택지가 뜨고 전자기장이나 태양 관련 이벤트가 나올 때 피해가기 쉬워서 30 스크랩 어치는 하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절반 받고 다시 팔 수도 있어요.

    승무원은 머 많은데. 승무원은 보통 여러 이벤트로 많이 생깁니다. 진짜 8명 꽉 채울 때도 있습니다. 저는 진짜 섹터 5까지 갔는데도 승무원이 3명일 때만 불가피하게 구매합니다.

    무기 - 저는 진짜 빔 무기(Beam)을 너무 좋아하는데. 지금은 실드 개선과 엔진 개선이 먼저인 것 같아 일단 스킵하겠습니다.

    함선 업그레이드

    함선 정보 창에서 함선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업글은 실드, 엔진, 무기, 센서, 문 제어실이 있겠는데요.

    일단 섹터 2까지는 엔진 1업, 실드를 2업해서 2칸으로 만들어줍시다. 실드는 레이저 무기를 맞을 때 연속 n방까지 맞을 수 있게 해주고 엔진은 회피율을 높여줘서 좋습니다. 회피율은 보스전까지는 최소 40%는 맞춰줘야 합니다. 업그레이드를 하고 그에 맞게 반응로도 업글을 해줘야 실제로 작동을 하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퀘스트 달성

    함선 퀘스트를 달성 했더니 선체 5 수리해주고 상점을 열어주네요. 정말 기쁩니다. 저번에는 갑자기 함정이라면서 다른 함선이 공격을 했던 것 같은데요. 너무 좋습니다.

     

    섹터 지도 - 어느 섹터로 가야 하는가?

    섹터 지도는 게임을 시작할 때마다 랜덤으로 바뀝니다. 하지만 최후의 섹터는 항상 보스전 섹터로 고정입니다. 제가 가장 싫어하는 섹터는 성운 지역이고, 졸탄 통치 구역도 대부분 피해갑니다. 졸탄 실드를 까기가 힘들어요. 대신 특정 섹터 별로 얻을 수 있는 자원, 승무원 등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엔지 통치 구역이면 엔지와 관련된 이벤트가 많이 나오고 엔지 승무원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상황에 맞게 자신이 좋아하고 이득을 최대한 챙길 수 있는 곳으로 가면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성운 지역은 무조건 피하세요.

    마인드 컨트롤

    으악! 상대 무인선에 의해 Ryan 친구가 마인드 컨트롤을 당했습니다. 마인드 컨트롤을 당하는 동안에는 내 편이 아니라 무조건 상대 편이예요. 함선을 부수려고 하고 승무원 보너스도 받지 못합니다. 흐규흐규. 저 마인드 컨트롤실을 부셔버립시다. 엔진실도 부서지기 전에 우리 승무원 한명을 보내서 잠시 싸우도록 합시다.

    불이 났을 때

    이번 게임에서 처음으로 불이 났군요. 불이 났을 때는 불이 난 곳의 공기를 빼주거나, 혹은 승무원이 직접 가서 불을 끄는 방법이 있습니다. 승무원이 가서 불을 끄면 끄는 동안 화상 데미지를 입습니다. 진짜 불편합니다. 특히 지금 상황을 보면, 불이 두칸이 번졌는데, 불이 두칸 이상일 때는 진짜 안꺼집니다. 그러니 공기를 빼주도록 합시다.

    이런 식으로 문을 클릭해서 개방해줍시다. 우주 공간에는 공기가 없는 거 다들 알고 계시죠? 찡긋

    이런 식으로 산소가 없다는 표시가 직관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되면 불은 곧 꺼지게 됩니다. 꺼지고 나면 다시 문을 닫아주세요. 자동으로 산소가 채워집니다.

     

    2편에서 계속..

    댓글

Designed by Tistory.